티스토리 뷰


건축물대장 무료열람에 대한 방법을 설명하는 글을 지금 써보려고 합니다. 요즘에는 세상이 편리해져서 인터넷으로 거의 모든 것을 할 수 있는데요. 오늘 보실 자료도 해당됩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 쉽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건축물대장은 건설한 건축물의 내역을 관리하기 위한 것입니다. 세금을 부여할 수 있는 근거자료가 되기도 하며, 불합리하게 건축물을 이용하여 수익을 얻으려는 행위를 제지하는 증거자료로도 사용됩니다.



data-language="ko">
data-language="ko">




일단 인터넷 검색창에 정부민원포털 민원24를 검색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이 사이트는 국민 누구나 행정기관의 방문없이 집이나 사무실에서 많은 자료를 열람할 수 있는 곳이라는 설명이 되어있네요. 실제로 여러가지 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 주소를 아래 달아드립니다.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민원24



해당 되는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자주 찾는 민원을 보시길 바랍니다. 그 중에서 왼쪽 아래의 건축물대장등초본발급(열람)신청을 확인하시고 들어오시면 됩니다. 들어가시면 바로 보이실 것입니다. 들어오셨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건축물대장 무료열람을 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현대인들은 항상 시간에 쪼들리니 비회원으로 진행하셔도 무방합니다. 왼쪽 아래의 초록색을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들어가셔서 선택정보만 입력하시면 바로 다음 단계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3가지 정도의 정보만 입력하면 됩니다.



data-language="ko">
data-language="ko">




비회원으로 진행을 하셔서 다음 단계로 넘어오시면 이런 화면이 보이는데요. 위의 카테고리 두개가 보이실 것입니다. 제가 빨갛게 표시를 해 두었는데요. 건축물대장 무료열람과 발급에 대한 것에서 필요하신 것을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여러건을 신청할 경우에 한번에 결제가 가능합니다. 적절하게 입력하시고 민원신청하기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다음 카테고리도 살펴보았는데요. 신청내용에 건축물 소재지와 대장 구분, 종류를 선택해주시고 지상과 지하를 구분하시면 됩니다. 건물번호는 물음표를 누르시면 적절하게 설명이 나와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 선택하시고 입력하셨으면 동일하게 신청하기를 누르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참고사항입니다. 인터넷으로 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 위조와 변조하는 행위는 10년 이하의 징역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data-language="ko">
data-language="ko">



열람서비스의 출력물을 법적인 효력이 없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및 신청은 민원신청인이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를 거치면 민원처리기관에서 행정정보 공동이용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기에 별도로 제출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부속 건축물은 발급이 안될 수 있으니 구청지적과나 동사무소로 방문하여 발급하셔도 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